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CPU의 온도를 낮춰봅시다. 잘만 CNPS9X Optima White LED

 

 안녕하세요. 컴퓨터가 부하를 받을 때에는 온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오버클럭을 하시는 분들은 수냉쿨러 같은 고차원의 장비를 사용하기도 하는데 일반적인 유저가 쉽게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순정쿨러만 바꿔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반짝이는 LED 효과는 덤입니다.

쿨러로 유명한 잘만의 CNPS9X는 특허기술인 샤크블레이드팬 기반의 저소음 white led 팬을 적용하였습니다. 팬크기는 120mm이며 인텔이나 AMD 소켓 모두 장착이 가능합니다.

 

 

 

# 구성품

 

​​

 

박스를 개봉하면 지지대와 가이드 그리스가 들어있고 메뉴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메뉴얼은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되어 있는데 한글만 보려고 하면 조금 헷갈리긴 합니다. 한글부분만 형광펜으로 색칠해 놓으면 보기가 더 편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고성능 그리스는 ZM-STG2M가 동봉되어 있어 냉각효과를 더욱 더 높힐 수 있습니다.

 

​​

 

4개의 히트파이프로 이루어진 알루미늄 방열판과 Rifle Bearing이 적용되어 저소음을 가능케 해주는 팬이 보입니다.

 

 

팬은 4핀 전원을 사용하고 있고요

 

 

​팬은 Shark fin blade라고 사여 독특한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소음과 진동은 최소화하고 풍량은 증가시키는 구조라고 하네요.

 

 

안쪽에는 흰빛을 낼 수 있는 LED가 좁은 간격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참, 방열판을 고정시켜주는 철심도 들어 있습니다. 

 

 

​​

 

방열판은 친근하게 보이진 않지만 냉각의 성능을 위해 치밀하게 구현된 형상입니다. 조금 무섭게 보이기도 하죠.

 

 

​​

 

동색의 히트파이프 위에는 작은 비닐이 붙어 있는데 조립할 때 떼어주면 됩니다.

 

 

​​

 

옆면에는 고정할 때 사용되는 볼트와 가이드가 있습니다. 미리 살짝 풀어놓는 게 도움이 됩니다.

 

 

 

# 조립

 

​​

 

먼저 옆면에 고리를 끼워줍니다.

 

 

대략 소켓 가이드와 이런 식으로 조립이 되는 형상으로 미리 나사를 풀어서 맞춰보고 조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제 CPU 위체 그리스를 넘치지 않게 발라주고요 (기존 그리스를 제거 후 도포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이제 투명 나사와 검은 나사는 이런 식으로 조립이 될 것인데 먼저 투명핀부터 꽂아줍니다.

 

 

투명 나사를 꼽고 찍은 사진이 없네요 >.< 조립하는 데 정신이 팔려서

 

​​

 

그리고 방열판을 준비합니다.

 

 

걸리는 느낌이 있을 때까지 잘 맞춰주시고 나사를 조여주면 위치를 잡게 됩니다.

 

 

4핀 커넥터를 꽂아주고 완성되면 이런 모습을 볼 수가 있습니다. 위로 방열판 꼭지(?)가 나오는 형상입니다.

 

 

전원을 인가하면 조용하게 팬이 돌면서 흰색의 LED가 점등됩니다.

 

​​

 

CNPS9X 장착 이전에 일반적 상태를 AIDA64로 온도를 측정해 보았습니다. 유튜브도 보고 영화도 재생시켜 놓고 인터넷도 하고 평범한 상황에서의 온도입니다. 40도 정도로 측정이 되네요.

 

 

일반 상태에서 CPU 부하 100%를 주었을 때 온도는 50도 이상으로 급격히 상승됩니다.

 

 

​​

잘만 CNPS9X 장착 후 일반적 상태에서는 오! 굉장히 낮아졌습니다. 쿨러의 힘인가요.

 

 

풀로 돌려서 온도 상승은 평상시의 상태와 비슷할 정도로 차분합니다.

 

​​

 

소음은 대략 40dB 인데 제 방의 평상시 소음과 크게 다를 바가 없습니다. 가까이 대도 변화가 없습니다. 굉장히 조용하네요.

 

 

 

# 마치며

 

 

순정 쿨러 이외의 이른 바 사제 쿨러의 첫만남이었습니다. 멋진 디자인의 LED가 빛나는 외형 뿐만 아니라 성능면에서도 CPU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낮춰주는 잘만의 CNPS9X OPTIMA의 특징에 많은 놀라움이 있었습니다. 다만 조립 과정에서 다른 쿨러 사용 경험이 없다면 약간은 버벅일 수도 있을만한 수준이라 생각합니다. (제가 그랬습니다.) 열면의 걸쇠를 끼우는 게 처음이라 쉽지만은 않더군요. 그래도 요령과 방법이 있으니 잘 따라하면 운좋게도 한 번에 조립이 될 수 있을 거라 봅니다.

 

​ 잘만은 예전부터 CPU쿨러로 추천되는 곳이라 믿어 의심치 않고 충분히 구매할 정도의 성능을 보장해 주는 것 같습니다. 2.4만원 정도의 가격으로 CPU 사용의 환경을 개선하고 눈호강을 시켜줄 수 있는 가성비 최고의 쿨러 CNPS9X OPTIMA WHITE LED 한 번 쯤은 사용해심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구매링크 : ​http://prod.danawa.com/info/?pcode=6375041

 

 

 

“본 사용기는 잘만테크와 다나와 체험단 행사를 통해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