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스포츠에 최적화된 블루투스 이어폰 JBL REFLECT MINI NC (리플렉트 미니)

 

워라밸 시대의 도래로 건강과 스포츠 활동의 시간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문제로 단체활동이 어렵다 보니 개인 트레이닝을 하는 사례가 많은데 집중력을 높여주고 지루한 시간을 채워주는 블루투스 이어폰을 소개하여 드립니다. 전문 음향기기로 유명한 JBL의 REFLECT MINI NC (리플렉트 미니)는 야외 활동에 최적화 된 디자인과 기능으로 21년 5월에 국내 출시가 되었습니다.  

 

JBL은 1946년도에 설립되어 수십년간 전문 음향기기 분야에서 수많은 결과물을 보여준 브랜드입니다. 짝퉁 스피커에 JBL로고만 붙여도 사람들의 인식이 달라진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현재는 삼성전자가 인수가 하만 그룹의 산하에 속해 있으며 다수의 스피커 이외 본 글의 REFLECT MINI NC 이외TUNE115, TUNE120,TUNE225 등의 블루투스 이어폰의 제품이 있습니다.

 

 

 

구성품으로 REFLECT MINI NC 본체와 여분의 이어팁, 윙팁, 케이블, 설명서가 들어 있습니다. JBL로고 색상과 동일한 주황색으로 된 C타입케이블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JBL 로고가 새겨진 측면의 디자인은 금속으로 둘러쌓인 테두리가 있으며 내측의 ㅅ자 형태의 무늬로 정적이지 않은 분위기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장 눈에 띄는 윙팁은 귓바퀴에 끼워져 움직이거나 뛰는 동작에서도 귀에서 이어폰이 빠지지 않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착용 시 활동에 더 집중할 수 있도록 2개의 마이크로 외부 소음을 줄여주는 ANC를 구현하고 있는데 이는 JBL의 빔포밍 기술을 통하여 작동이 된다고 합니다. ANC 기능 사용 시에는 일반모드보다는 배터리 소모량이 조금 더 늘어나게 됩니다.

 

 

​이어팁과 윙팁은 S, M, L 사이즈로 제공됩니다. 개인적으로 기본으로 장착된 M 사이즈는 체형이 큰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서인지 조금은 크다는 느낌이 들었으며 귀에 더 밀착시키고 싶었기에 S 사이즈로 교체하여 사용하였습니다. 개인의 체형에 따라 이어팁과 윙팁을 교차 사용하여 착용에 더 좋은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배터리 케이스는 70.3 x 35 X 30mm 의 크기에 45.4g의 무게로 부담없이 한 손에 쥘 수 있으며 300mAh의 리튬배터리 내장으로 2번의 이어폰 완충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고속무선충전을 지원하고 있어 배터리가 없는 상태에서도 10분의 충전으로 1시간이나 되는 사용량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배터리 케이스의 전면부에는 충전 상태를 알려주는 충전에 따라 인디게이터가 있으며 좌측부터 우측으로 채워지게 됩니다. 후면에는 충전을 할 수 있는 C타입 포트가 있으며 옆에는 블루투스 페어링 버튼이 위치해 있습니다. 

 

 

JBL REFLECT MINI NC의 독특한 특징이라고 한다면 배터리케이스에 스트랩이 달려 있는 것입니다. 스크래치나 눌림, 찍힘에도 변형에 강한 견고한 묶음모양으로 되어 있으며 손목에 휴대하거나 가방, 물체에 묶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페어링은 초기 1회만 등록을 해 놓으면 배터리케이스의 커버를 열 때마다 자동으로 연결되며 전용앱을 설치한다면 상태나 제어에 더 많은 부분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성인 남성과 여성, 어린이가 착용한 모습입니다. ANC 기능을 사용하지 않고 착용만으로도 커널형 이어폰의 특징인 밀폐력을 잘 보여줬으며 윙팁의 고정력은 흔들림 없는 착용감을 더 높여주었습니다. 윙팁 착용에 처음에는 낯설어 하였지만 움직일 때 이어폰이 빠질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되기에 윙팁의 사용을 더 선호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야외에서 사용한다면 블루투스 이어폰에 있어서 방수는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생활방수를 넘어서 물세척 뿐만 아니라 수영장에서도 사용이 가능할 정도의 IPX7 방수는 REFLECT MINI NC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귀는 땀이 쉽게 나는 곳이기 때문에 스포츠 활동이나 운동하면서 쓰기에 그만큼 REFLECT MINI NC는 최적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JBL REFLECT MINI NC는 Headphones라는 전용앱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앱을 설치하고 실행을 했을 때 펌웨어 업데이트 알림을 띄어주고 이어폰을 사용하는 상태에서 천천히 업데이트를 할지 아니면 배터리케이스에 넣고 빠르게 할지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꼭 필요한 기능은 아니지만 사용자에게 폭넓은 편의성을 제공하는 좋은 느낌을 갖게 해줍니다.

 

대부분 블루투스 이어폰들이 하나의 제스처에 하나의 기능만 가지고 있는 반면 JBL REFLECT MINI NC는 제스처에 따른 기능 실행을 여러가지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터치 시 볼륨 조절을 하다가도 재생/멈춤으로 바꿀 수 있고 ANC, 엠비언트 모드 변경의 상호 전환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엠비언트 모드와 토크스루 모드가 있는데 두 모드 다 외부의 소리를 유입시켜 들려준다는 점에서 같습니다. 다만 토크스루는 재생되고 있는 음원의 소리를 줄여주는 점에서 엠비언트 모드와 차이점이 있습니다.

 

 

 

블루투스 페어링은 커버를 열면 스마트폰의 기기목록에서 바로 검색이 됩니다. 혹 사용 중 다른 문제로 잘 되지 않을 때에는 메뉴얼에 있는대로 배터리케이스의 뒷부분 버튼을 2초간 누르면 이어폰 2개 서로 페어링을 하게 되고 5초간 누르면 리셋이 됩니다. 

 

음질은 저음이 강하다거나 고음이 플랫하거나 등의 평가가 있겠지만 큰 사이즈의 스피커가 아닌 이상 이어폰에서의 음질 평가는 한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Headphones 앱을 통하여 EQ를 폭넓게 설정할 수 있고 음원을 선호하는 스타일로 들을 수 있는 점. 그리고 JBL이라는 브랜드의 명성을 고려할 때 음질 평가에 대한 부분은 더 이상 걱정하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음원 분야에서의 JBL의 축적된 기술력과 외부 활동을 위한 디자인의 집약체인 REFLECT MINI NC에 대해서 크게 부족한 점은 없었습니다. 다만 요즘 트랜드인 배터리의 무선충전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 않은 것은 아쉬움으로 생각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워낙 디자인, 기능, 사용 및 휴대 편의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고민없이 선택을 하더라도 만족감은 기대 이상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JBL REFLECT MINI NC는 현재 삼성JBL온라인스토어에서 129,000원에 판매가 되고 있으며 초기 발매로 여러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매에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JBL REFLECT MINI NC 사용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제이비엘 리플렉트 미니 NC 구매링크 : https://smartstore.naver.com/hamanstore/products/5462937676

​​

"이 리뷰는 네이버 플레이윈도 무료 체험단을 통해 (주)유니씨앤씨에서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글입니다."

 

 

#JBL #제이비엘 #리플렉트미니 #JBLReflectmini #블루투스이어폰 #무선이어폰 #블루투스무선이어폰 #스포츠블루투스이어폰 #스포츠이어폰 #야외이어폰 #방수이어폰 #ipx7이어폰 #ipx7블루투스이어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