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리뷰

마이크로닉스 MA-4 Frigate 공랭 쿨러

안녕하세요. 곧 다가올 여름을 대비해 PC의 열기를 시원하게 밖으로 배출해 줄 마이크로닉스의 MA-4 Frigate를 소개하여 드립니다. 23년 5월말 현재 가격은 5만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인텔, AMD 최신사양 지원과 자체개발한 지름 6mm의 대칭형 히트파이트 적용이 특징입니다. 

 

 

 

마이크로닉스에서 자체 개발한 어드밴스드 슬리브 베어링을 사용한 130mm의 팬적용으로 내구성을 높히고 소음은 줄였으며 NON-LED 타입이라 정숙한 셋업을 원하는 분들에게 적당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블랙과 화이트 2가지로 색상으로 출시되었습니다.

 

 

 

ML-GL 1 서멀그리스가 포함된 구성품에는 인텔, AMD 호환 백플레이트와 여러 브라켓, 볼트, 와셔, 너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32 x 96 x 156.4mm 의 컴팩트 사이즈의 쿨러는 지름 6mm의 히트파이프 4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블랙컨셉에 맞게끔 구리파이프 또한 검정으로 도장이 되어 있습니다. 사이드 연결부에 미리 조립용 볼트가 체결되어 있는 점도 눈에 띄는 부분입니다.

 

 

 

팬전원은 4 Pin타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MF-13 130mm 팬 주위로 소음과 진동 감소를 위해 고무댐퍼가 부착되어 있으며 전체적으로 깔끔한 외형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개별판매가 되지 않는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뉴얼 설명이 잘 되어 있고 조립 시 위치를 잡을 수 있도록 스타퍼 기능을 적용한 볼트 덕분에 조립 과정은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텔용 백플레이트를 부착하고 그 위에 마운팅 가이드를 놓아줍니다.

 

 

 

MN-GL 1 그리스를 도포해 줍니다. X자 형태로 도포한다면 2번은 쓸 수 있을 정도의 용량이 들어 있습니다. 

 

 

 

그 다음 쿨러를 올려주고 손나사 2개를 체결해 주도록 합니다. 쿨러 상단에는 바람 방향까지 넣어 오조립이 발생되지 않도록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ML-13 130mm 팬을 끼워주면 조립 과정은 끝나게 됩니다. 방열판 중간 부분이 튀어나와 있어 클립 걸 위치를 한 눈에 알아볼 수 있어 편리합니다.

 

 

 

흰색의 케이스도 가지고 있지만 검정색상의 케이스와 잘 어울릴 것 같아 블랙으로 구성을 해보았습니다. 진동은 물론 없거니와 팬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조용하고 내부의 열기를 밖으로 빼는 쿨러 본연의 역할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검정-빨강은 가장 잘 어울리는 조합이라고 생각됩니다.

 

 

 

케이스 전체의 소음은 46dB 정도로 사실 케이스 팬소리에 묻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로 조용합니다. 

 

 

 

온도 또한 평상 시 36~38도를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CPU에 부하를 주는 벤치 프로그램으로 10분 정도 돌려보았을 때 온도는 40도 후반 정도로 측정이 됩니다.

 

정숙한 소음과 블랙의 묵직함, 부족함 없는 쿨링성능을 보여주는 MA-4 Frigate 공랭쿨러 리뷰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사용기는 (주)한미마이크로닉스에서 제품을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공랭쿨러 #마이크로닉스쿨러 #고성능쿨러 #CPU쿨러 #마이크로닉스 #쿨러